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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효과측정/구글 애널리틱스 GA

13. 모바일앱 측정

모바일앱 추적하기

모바일 애널리틱스는 개념적으로 웹 추적과 유사하지만 훨씬 더 복잡하다.

온라인 세계가 모바일 환경으로 옮겨감에 따라 기업들은 온라인 서비스에 모바일이 포함되도록 조정해야 하는 것은 물론 그에 대한 측정 전략도 변경해야 한다.

 

 

왜 모바일이 중요한가?

이제 데스크톱 기기보다 모바일 사용자가 더 많다. 그림 13.1에 있는 마케팅랜드(Marketing Land)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모바일이 급격히 성장했음을 볼 수 있다. 이 추세는 매우 놀라울 정도며, 특히 신흥 시장의 어마어마한 모바일 도입률로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에 매우 중요한 다음 사항을 이해하는 데 모바일 분석이 도움이 될 것이다.

 

  • 사람들이 앱과 얼마나 자주 상호작용하는가?
  • 앱의 어떤 정보가 사람들에게 중요한가?
  • 어느 기기가 가장 인기 있는가? 그에 맞춰 앱의 최적화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을 가장 잘 참여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모바일 전략

모바일의 세계는 똑같이 중요하고 상호보완적인 매우 다른 두 플랫폼을 아우른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사용자는 모바일 기기로 브라우저와 앱을 사용해 조직과 상호작용한다. 모바일 분석에 관해 얘기할 때는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 모두를 지칭하는 것이다. 이것은 여전히 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이니 명확히 짚고 넘어가자. 모바일 앱은 샤잠(Shazam)과 구글지도(Google Maps)와 같이 다운로드되어 그 모바일 기기의 운영체제(iOS나 안드로이드)와 매우 유사하고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반면에 모바일 웹은 (설치된 애플리케이션과 반대로)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조회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말한다. 데스크톱 브라우저를 위해 개발된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접속하면 보기가 좋지 않고 사용성도 떨어진다.

4장에서 설명했듯이 조직들은 일반적으로 다음 두 방식 중 하나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 모바일 사용자를 모바일 전용 사이트 (전형적인 m.example.com과 같이 다른 하위 도메인을 갖는다)로 리디렉션한다.
  • 사용자 기기의 화면 크기에 맞춰 콘텐츠를 조정할 수 있는 반응형 디자인(resposive design)을 사용한다.

측정 관점에서 보면 모바일 웹 환경에서의 분석 장치가 이 책 전반에서 다룬 표준 웹사이트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는 점을 반드시 알아두자. 하지만 모바일 앱은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Software Development Kit)와 통합해야 하는데, 이 장에서 주로 그 내용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겠다.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모바일 앱의 GA 구현에 대해 더 살펴보기 전에 모바일 앱 관점에서 실적 측정항목에 대해 생각해 보자. 조직은 종종 다운로드 횟수를 모바일 측정항목의 전부로 사용한다. 다운로드 횟수를 아는 것이 흥미롭고 좋은 기준점이긴 하지만, 측정전략이 다운로드 횟수를 중심으로만 수립되어 있다면 자신과 조직에 중대한 폐를 끼치는 것이다. 사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살펴봐야 할 더 홍미로운 정보가 많다. 예를 들어 앱을 어떤 고객이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사용자가 예상대로 그 앱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또는 예상한 이론을 반증) 해줄 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실적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과 경영상 행동을 알아내는 데 즉각적인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정보이기도 하다.

 

온라인에서 수많은 모바일 측정항목을 찾을 수 있다. 그 정보를 재탕하는 대신, 여기에서는 모바일 측정 전략에 포함시켜야 할 몇가지 실제로 유용한 측정항목에 집중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