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효과측정/구글 애널리틱스 GA

구글애널리틱스(GA)의 정규식 표현

정규표현식(regex)은 보기 필터, 표 필터, 목표, 맞춤 세그먼트와 같은 GA의 여러 가지 목적은 물론이고, GA와 상관없이 다른 수많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 매칭 표기법이다.

 

GA에서 정규 표현식을 사용할 일이 매일 있지는 않겠지만 정규 표현식이 필요할 때는 사용할 수밖에 없으며, GA에서는 대부분 기본에 해당하는 구문만 사용하게 되겠지만 그 표현이 꽤 복잡해질 수도 있다. 실제로 그림9.8에서 필터 패턴 필드에 채어넣은 정규 표현식은 GA의 정규 표현식에서 알아야 할 대부분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9.2에서 2장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 개요'와  8장 '목포와 전자상거래 추적'에서 배웠던 정규 표현식을 복습할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정규 표현식 개요

^

문자열-시작 앵커(beginning-of-string anchor)는 ^ 문자 앞에 텍스트가 나오는 문자열은 검색 대상에서 제외한다. 이런 이유로 132.161.79.8이나 232.161.79.11은 ^32\.161\.79\.([1-9]|1[0-8])$에 매치되지 않는다.

정규식은 매치 문자열 안에서 '그 자체를 검색'하려고 하며, 문자열-시작과 문자열-끝 앵커를 정규식의 일부로 지정하지 않는 한 텍스트 패턴이 매치 문자열 내 어느 위치에서 등장하더라도 매치된 것으로 결과를 생성한다.

$ 문자열-끝 앵커(end-of-string anchor)는 $ 다음에 텍스트가 나오는 문자열은 검색 대상에서 제외한다. 이러한 이유로, 32.161.79.80이나 32.161.79.117은 ^32\. 161\. 79\. ([1-9]|1[0-8])$에 매치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