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효과측정/구글 애널리틱스 GA

구글 태그 관리자 개념 1

구글 태그 관리자 개념 1

 

GA에서 제공받은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 템플릿에 복사해 각 페이지가 로딩될 때마다 ga('send','pageview')를 실행하여 GA 속성에 채워지게 했다.

 

이제 GA에 데이터를 확보하는 다른 방법으로 구글 태그 관리자(GTM, Google Tag Manager)의 GA태그를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여전히 GA 계정과 속성을 만들어야 하고 페이지가 로딩될 때마다 GA에 페이지뷰 히트를 전송해야 한다.

 

그렇지만 GTM을 사용하면 페이지마다 기본 추적 코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대신, 컨테이너 코드로 시작되고 GA를 추가하고 수정하는 일은 모두 컨테이너를 통해서 하게 된다. 더불어 웹사이트에 다른 형태의 마케팅과 분석 태그를 추가할 때도 그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태그 관리자 개념

구글 태그 관리자는 구글의 무료 태그 관리 솔루션이다 (GTM360은 유로 버전으로 GA360에 포함되어 있으며 서비스 지원을 포함하고 어느 시점에는 추가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GTM은 웹사이트 코드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도 웹사이트 태그를 추가하고 삭제하고 수정하기 더 쉽게 해줌으로써 마케팅 담당자와 분석가 등 조직 내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태그 추가 절차에서 더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권한을 줄 수 있다. GTM과 같은 핵심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유로 태크 관리 솔루션(Tealium과 Ensighten)도 있으며 물론 이 다른 태그 관리 시스템을 통해서도 GA를 배포 할 수 있다.

 

이 이번에는 기본 GTM 용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만일 다른 태그 관리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용어는 다르겠지만, 그 개념은 도구와 상관없이 같을 것이다.

 

 

 

1. 계정

GTM 계정을 만드는 데 필요한 사항은 GA 계정 생성 때와 같다. 구글 계정과 연결된 지메일(gmial) 주소나 다른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된다.

 

GA 계정이 아니라 GA 속성이 웹사이트(또는 모바일 앱)에 대응하듯이, 여기서는 GTM 계정이 아닌 GTM 컨테이너가 웹사이트(또는 모바일 앱)에 대응한다. GTM 계정은 조직 레벨과 더 많은 관련이 있다. 조직에서 세 개의 웹사이트와 두 개의 앱을 운영하고 있다면 각각의 위한 총 다섯개의 컨테이너를 포함하는 하나의 GTM 계정을 갖게 될 것이다. GA에서는 계정보다 속성 면에서, GTM에서도 계정보다 컨테이너 관점에서 더 많이 생각하기 바란다.

 

 

 

2. 컨테이너

GTM 컨테이너는 컨테이너를 통해 웹사이트나 앱에서 마케팅과 분석, 다른 형태의 태그를 추가하고 삭제하고 수정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컨테이너는 GTM 계정을 만들 때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동일 계정 내에 다른 웹사이트나 앱을 위해 추가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다.

각 웹 컨테이너에 대해 GTM은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포함시킨 컨테이너 코드를 제공한다. 컨테이너 코드를 웹사이트에 포함시키고 나면 GTM을 통해 사이트에 태그를 게시할 수 있다.

거의 모든 경우, 하나의 웹사이트나 앱에 하나의 GTM 컨테이너만 추가한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여러 웹사이트에 단일 컨테이너를 포함시키는 것이 현실적일 수도 있다. 이에 해당하는 예로 추후에 논의할 교차 도메인 추적이나 전체보기(roll-up) 보고가 있다. 

 

GTM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으면 그 내용은 이어서 설명한다.

  • 컨테이너
  • 컨테이너가 담고 있는 태그
  • 태그를 실행하는 트리거(trigger)

또 GTM 기능으로서는 다소 고급 기능이지만 중요한 개념인 변수와 데이터 영역(data layer)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3. 태그

대부분의 경우 웹 컨테이너 내부의 태그는 분석이나 웹사이트 최적화, 광고와 관련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실행한다.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태그는 기본적으로 스크립트로 생각할 수 있다.

 

GTM을 통해 배포하는 GA 태그는 기본 GA코드를 대체한다. 그러나 GTM이 GA를 대신하지는 않는다. GTM은 단지 GA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또 다른 방식을 제공할 뿐이다.

 

 

 

 

4. 트리거

태그가 실행되려면 해당 태그와 관련된 트리거가 있어야 한다. GA페이지뷰 추적자의 경우, 일반적으로(bulit-in) 트리거인 모든 페이지(All pages) 트리거를 적용한다. 외부 링크를 추적하기 위해 GA 이벤트 태그를 실행하려고 일반적으로 호스트명을 포함하지 않으면서 http나 https로 시작하는 URL의 클릭을 트리거로 정의하게 된다.

 

GA와 직접 관련 없는 트리거의 예로, 페이지 URL이 /thank-you를 포함한 경우에만 팝업이 뜨는 방문자 설문자를 구성할 수 있다.

 

 

 

 

 

5. 변수

변수는 임시로 저장된 값으로 이를 이용해 태그를 게시하고 트리거할 수 있다. GTM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본 변수를 제공하며 사용자만의 변수를 정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기본 변수인 클릭 URL이 .pdf로 끝날 때 GA이벤트나 가상 페이지뷰를 트리거할 수 있고 클릭 URL을 사용해 6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이벤트나 가상 페이지뷰 태그를 직접 게시할 수도 있다.

 

사용자만의 변수를 정의하는 모델은 매우 유연하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자바스크립트 변수에서 읽어 들이거나 자바스크립트 함수(current time 같은) 의 결과 값을 반환할 수도 있고 페이지의 마크업이나 텍스트(블로그 포스트의 제목이나 주제와 같은)에서 값을 파싱할 수도 있으며 참고표(lookup table)에서 값을 출력할 수도 있다.

 

 

 

 

6. 데이터 영역

데이터 영억(data layer) 객체는 GTM에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저장한다. 데이터 영역에 저장하는 값을 대체로 백엔드 데이터 저장소에 나오지만, 페이지 요소와 사용자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오기도 한다.

 

변수와 데이터 영역은 GTM에서 태그와 트리거보다 더 발전된 개념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GTM을 통해 GA를 배포하는 경우 자기만의 변수를 정의하거나 데이터 영역으로 작업할 필요는 없지만, 이 주제도 이벤트, 가상 페이지뷰, 소셜활동, 에러와 목표와 전자상거래 추적, 맞춤구현에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