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효과측정/구글 애널리틱스 GA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과 추적 코드 설치방법 4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과 추적 코드 설치방법 4

 

# 페이지뷰 히트

목록 4.1의 GA 추적 코드에 있는 영어를 해석해 보면 핵심 자바스크립트 함수인 ga('send', 'pageview')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함수는 추적 코드를 가진 페이지가 로딩될 때마다 실행되고 그때마다 GA에 다음의 데이터를 보낸다.

  • 페이지 URL과 페이지 제목
  • 방문자 소스
  • 방문자 지역 데이터를 유추하기 위한 IP주소
  • 기기 타입과 브라우저 버전 같은 기술환경 데이터
  • 타임스탬프

이 데이터를 얻기 위해 별도의 특별한 설정은 필요 없다. 이 데이터는 추적 코드가 실행되면 자동으로 기록된다. 이 정보를 감싸서 구글 애널리틱스로 보내는 데이터 패킷을 Hit라고 한다. 히트는 상호작용(이 경우 페이지)에 의해 트리거된다. 다른 유형의 히트로는 앞으로 설명하게 될 이벤트(동영상 재생이나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로딩하지 않는 외부 사이트 링크 클릭 같은 행동)나 소셜 활동, 전자상거래 거래가 있다.

 

 

 

 

 

 

# 추적 코드 설치 확인

추적 코드가 페이지에 설치되었다고 GA가 데이터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크롬에서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Google Tag Assistant)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활성화해서 그 페이지에 추적코드가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 개요'에서 설명한 실시간 보고서를 확인한다.
  3. 뒤에서 설명할 크롬의 GA 디버그(GA Debug)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활성화한다.

 

 

 

 

1.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기록 기능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는 웹 페이지에 GA와 GTM이 존재하는지 알려줄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에서 페이지 간 이동할 때 로딩되는 태그를 기록할 수도 있다. 게다가 그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보기에 접근 권한이 있다면 생성된 페이지뷰와 이벤트 히트의 더 자세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는 그 기록된 페이지의 GA 페이지뷰가 실행되었는지 확인하고 나아가 그 페이지에 머무는 동안 생성된 이벤트 상세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다.

 

다음 순서대로 하면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에서 기록을 생성할 수 있다.

  1. 기존에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2. 크롬에서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아이콘을 클릭해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패널을 표시한다.
  3. 패널 하단에 보이는 Record를 클릭한다.
  4.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이벤트로 설정했던 활동을 수행한다. 
  5. 언제라도 아이콘을 클릭하여 패널을 다시 표시하고 Cancel Recording을 클릭한 다음 Show Full Report를 클릭한다. 태그 어시스턴트 보고서는 기본으로 각 페이지가 로딩될 때 실행된 태그 정보를 표시한다.
  6. Google Analytics Report라는 이름의 기록을 선택해 각 페이지에 생성된 페이지뷰와 이벤트 상세내역을 표시한다.

기록에는 히트에 포함된 맞춤 측정기준도 표시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Google Analytics Report) 섹션을 보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해당 뷰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GTM 디버그(GTM Debug)와 함께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기록 기능 사용하기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기록은 디버그(Debug) 모드에서 실행한 GA페이지뷰와 이벤트 태그를 포함하여 게시하지 않은 GTM 태그를 포작한다. 가령 라이브 채팅의 이벤트 태그를 디버깅하면 다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이벤트 태그가 실행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GTM 디버그 패널을 볼 수 있다.
  •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기록의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섹션에 접근해 이벤트 카테고리와 활동과 라벨 측정기준이 올바르게 포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디버깅하는 이벤트 태그를 확인하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이벤트'보고서를 확인하거나 크롬 콘솔에서 GA Debag 확장 프로그램의 결과를 확인하면 된다.

 

 

 

 

 

 

3.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기록 저장하고 공유하기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는 기록을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기능은 대행사(또는 한 조직 내의 부서)에서 인즈이 필요한 사이트인데 접근 권한이 없거나 개발 중인 웹사이트에서 태그 실행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특히 유용하다.

 

이 경우, 다른 사용자가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기록을 저장해 기록 파일(기본 파일명은 tag_recording.harz)을 전달해줄 수 있다. 그리고 나서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패널을 열고 VIEW RECORDINGS > Upload Report를 클릭한 후 이미 기록된 .harz 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을 로딩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기록을 보려면 그 기록이 라이브 모드에서 이뤄졌든 GTM-디버그 모드에서 이루어졌든 상관없이 해당 GA 보기에 대한 접근 권한이 필요하다)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기록 기능은 문제 해결 여부를 확인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리드 생성 프로그램의 감사합니다 페이지가 방문 페이지 보고서에 현저히 많이 등장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 페이지는 방문 페이지로 자주 나와서는 안된다. 이 페이지에 앞서 여러 다른 페이지 세션이 먼저 등장해야 한다.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를 이용해서 리드 생성 프로세스를 밟아 나가다보면 실제로 개발자가 부주의로 감사합니다 페이지로 내부 리디렉트 시 캠페인 매개변수를 사용해서 그 마지막 페이지가 신규 세션에 포함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부 링크에서 캠페인 매개변수를 제거하고 나서 이전 기록에서 저장된 a.harz 파일을 재실행해 보면 감사합니다. 페이지를 클릭해도 더 이상 별도 세션이 시작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크롬의 구글 애널리틱스 디버거(GA Debugger) 확장 프로그램

크롬의 GA 디버거 확장 프로그램은 GA에 전송된 히트의 각 측정기준을 보여준다. GA 디버거는 다음과 같이 활성화할 수 있다.

  1. 크롬에서 확장 프로그램 검색이나 일반 구글 검색을 이용해 구글 애널리틱스 디버그(Google Analytics Debugger)를 검색하고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아이콘을 클릭해 확장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2. 크롬의 세 줄로 표시된 메뉴를 클릭하여 '도구 더보기> 개발자 도구'를 선택한다.
  3. 웹 페이지를 다시 로딩한다.

 

크롬 자바스크립트 콘솔은 그림처럼 페이지뷰 히트 데이터를 보여준다.

 

 

 

 

 

5. 추적코드가 누락된 페이지를 식별하기 위해 추천 제외에서 자기 도메인 제거하기

처음 속성을 생성하면 GA는 관리 화면 속성 정보 패널의 추적 정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추천 제외 목록(Referral Exclusion List)에 해당 웹사이트 도메인을 자동으로 추가한다. 자기 도메인을 제외하면 세션 만료 시 그 도메인이 추천 도메인으로 등장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즉,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를 조외하고 세션 만료(기본30분) 후 다른 페이지를 보거나 이벤트를 생성하면 새 이벤트나 페이지뷰는 새로운 세션을 시작하고 그 새 세션의 소스는 실제 그 방문을 유도한 트래픽 소스가 아닌 방문한 웹사이트가 될 것이다(보기 설정에 지시된 표준 시간대에 따라 자정에도 유사하게 자가-추천이 일어나는데, 자정에는 세션이 초기화되기 때문이다.) 추천 사이트에서 자기 도메인을 제외함으로써 세션을 유지하고 사이트 방문의 실질적인 원래 소스를 유지하게 된다.

 

자기 도메인을 추천 사이트에서 제외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은 GA가 사이트의 어느 페이지에서 추적 코드가 누락되었는지 알려줄 수 없다는 것이다. 도메인을 그림처럼 추천 제외 목록에서 제거하면 추적되지 않는 페이지에서 추적되는 페이지로의 모든 클릭이 세션 만료 여부와 상관없이 자가 - 추천으로 나타날 것이다. '획득' 보고서에서 자기 도메인을 클릭했을 때 추천 경로(즉, 특정 추천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자가 추천은 추적 코드가 누락된 페이지들이므로 해당 페이지에 추적 코드를 삽입하면 된다.

 

그러나 12장 '맞춤 구현'에서 논의할 교차 도메인 추적을 구현한 경우에는 도메인을 추천 도메인에서 제외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www.e-nor.com/gabook에 있는 추적 코드 확인 도구를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