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효과측정/구글 애널리틱스 GA

이벤트, 가상 페이지뷰, 소셜 활동, 에러 추적 3

이벤트, 가상 페이지뷰, 소셜 활동, 에러 추적 3

 

#GTM에서 이벤트 추적하기

이벤트 일관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이 위해 앞에서 살펴본 수동 이벤트 추적의 몇가지 특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자.

 

  • 코드에서 에러 발생을 피해야 한다.
  • 이벤트 카테고리와 액션, 라벨 매개변수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어떤 확장성도 이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새로운 PDF나 외부링크를 추적하려면 각각에 대해 별도로 설정해야 한다.

 

 

1. 수동 이벤트 추적을 이해하되, 가능하다면 사용하는 것은 피하라.

앞에서 설명한 이벤트 추적의 하부 매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특히 수동 이벤트 추적이 기록해야 하는 특정 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한 유일한 추적 방식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원하는 것은 이 수동 이벤트 추적의 기본적인 지식을 이용해 실제로 GTM(그리고 필요에 따라 타사 스크립트)을 통해 대부분의 이벤트를 구현하여 전체 프로세스가 코드를 덜 건드리고 더 일관되고 더 잘 관리되며 더 빨라지는 것이다.

 

 

 

2. GTM을 통해 PDF 다운로드 추적하기

이번 예제에는 웹사이트의 PDF 링크에 대해 일관되고 확장성있는 이벤트 추적을 설정하기 위해 다음의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1. 기본으로 제공되는 Click URL 변수를 활성화한다.
  2. PDF 이벤트를 생성하기 위해 GA태그를 만든다.
  3. PDF 링크 클릭 시 태그를 실행하는 트리거를 만든다.

각 단계는 아래에서 설명할 텐데, 모든 과정이 꽤 간단하다.

 

 

2.1 기본 제공되는 Click URL 변수 활성화

GTM 변수는 기본 제공 변수와 맞춤 둘 다 유연성과 제어의 이상적인 조합을 제공한다. PDF의 추적의 경우, Click URL 변수는 PDF 파일명을 이벤트 라벨로 동적으로 채우는 유연성과 PDF의 HTML 링크의 href 값으로부터 이 파일명을 일관되게 추출하는 제어를 제공한다.

 

GTM은 많은 기본 제공 변수를 제공하는데, 실제로 이 중 극히 일부만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Click URL 변수를 활성화하려면 그림처럼 컨테이너 왼쪽 탐색 창에서 변수를 클릭하여 기본 제공 변수의 구성 버튼을 클릭한 뒤 Clikcs > Clicks URL을 체크하면 된다.

 

2.2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태그 생성

다음 단계로 PDF 추적을 위한 실제 GA 이벤트 태그를 설정한다.

 

  • 추적ID : 기본 페이지뷰 추적에서 사용했던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ID 변수를 재사용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 별도의 GA속성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벤트 태그에 대해 해당 속성ID를 고정값이나 별도의 변수로 지정할 수 있다)
  • 이벤트 카테고리 : 대부분의 경우, 고정된 이벤트 카테고리(이 경우에는 link)를 '고정값으로 입력한다'.
  • 이벤트 액션(작업) : 많은 경우,이 예제에서 pdf로 입력한 것처럼 이벤트 액션도 고정값을 입력한다.
  • 이벤트 라벨 : 이벤트 라벨은 pdf 파일의 링크로부터 href값을 동적으로 가져와야 하므로 고정값을 입력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대신 이전 단계에서 활성화한 변수 Click URL을 사용한다.

PDF이벤트는 2개의 고정값과 한개의 변수를 사용한다.

 

이 이벤트 태그와 다르게 구성하더라도 똑같이 유효하다는 점을 알아두라. 예를 들면 이벤트 카테고리로 Courier, 이벤트 액션으로 Click URL을 입력하고 이벤트 라벨은 선택사항이므로 공백으로 남겨둘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 필요한 곳에서 고정값의 일관성과 변수의 유연성을 누릴 수 있다.

참고로 이벤트를 적절히 묘사하기 위해 세 개 이상의 측정기준이 필요하다면 맞춤구현에서 설명할 맞춤 측정기준을 추가해 이벤트를 기록하면 된다.

 

 

 

2.3 PDF 클릭에 대한 트리거 생성 : 패턴으로 생각하라.

앞에서 배웠듯이 태그는 최소 하나의 트리거를 그 태그에 적용해야 활성화 될 수 있다. 쉽게 말해 어느 PDF클릭하든 이 태그를 트리거하게 샆고 싶다고 하자. 이 링크를 식별할 수 있는 보편적인 패턴은 무엇일까? 파일명이 언제나 .pdf로 끝난다는 것이다.

 

이미 트리거를 위해 Click URL을 사용한다는 것을 생각했다면 직관이 다시 한번 통한 것이다. 트리거를 생성하려면 다음 절차를 따른다.

  1. 태그 구성 > 트리거 섹션 > 새로 만들기 > 트리거 구성 > 트리거 유형 선택에서 '클릭 - 링크만'을 선택한다 (모든 요소가 이 경우에 동작하지만, 다음 단계에서 설명하는 확인 작업은 허용하지 않는다)
  2. 두 번째 항목에서 태그 대기(Wait for Tags)나 유효성 확인(Check Validation)을 선택했다면 이 태그를 언제 사용할지 설정해야 한다. 태그 태기는 다른 GTM 태그가 실행될 때까지 클릭 실행을 지연시키고, 유효성 확인은 특정 조건 하에 거짓을 반환하도록 클릭 활동 스크립트를 작성한 경우 거짓이 반환되면 해당 클릭 이벤트를 중지한다 (이와 유사하게 양식 제출 트리거에서 양식이 유효성 검증에서 실패하면 거짓을 반환하도록 제출 활동을 코딩했다면 그 트리거를 차단하기 위해 유효성 확인을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 정규표현식(점 바로 다음에 별표가 나오는 표기)을 이용해 활성화 시점에 모든 페이지를 매칭할 수 있다. 다음에 설명할 디버깅 절차 중에 이벤트 태그를 실행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일시적으로 태그 대기와 유효성 확인을 비활성화해도 된다.
  3. 트리거 실행 조건에서 해당 트리거과 관련 태그를 실행할 정확한 조건을 지정한다.

PDF링크가 .pdf 앞에 URL 단편(URL fragment)을 포함한다면 트리거 설정에서 다음으로 끝남 매칭 조건 대신 Click URL - 정규표현식과 일지(대소문자 무시) -^(.*)\.pdf를 사용해 설정하면 된다.

 

 

 

2.3 기타 파일 유형과 외부 사이트 링크 추적하기

앞에서 설정한 PDF 추적을 조정하면 다른 파일 유형도 쉽게 추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스프레드시트 다운로드를 추적하려면 그림 이벤트 액션 필드를 excel-spreadsheet로 바꾸고 트리거에서 트리거 실행 조건을 .xlsx로 끝나는 Click URL로 바꾸면 된다.

 

외부 사이트 링크의 경우에는 이벤트 액션을 offsite-link로 바꾸고 트리거 실행조건을 설정하면 된다.

 

 

2.4 PDF 이벤트 태그 테스트

이벤트가 실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가지 기술을 사용할 것이다.

 

  1. GTM 미리보기와 디버그 모드는 초기 페이지뷰 히트를 보여주고 나서 PDF링크를 클릭할 때 이벤티 히트를 보여준다.
  2. 페이지뷰를 확인하기 위해 처음 활성화했던 크롬의 GA 디버그 확장 프로그램 역시 이벤트 측정기준을 표시할 수 있다.
  3. 이벤트 실행여부는 GA에서 실시간 > 이벤트 보고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실시간 보고서에서 내 세션을 어떻게 분리할 수 있을까?

만약 다른 방문자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GA속성에서 이벤트를 테스트하고 있다면 실시간 보고서에서 활동을 찾아내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아래에 설명한 방식을 이용하면 GA에서의 활동을 식별할 수 있다.

 

1. URL에 Name = Value 더미(dummy) 쌍 추가

대부분의 URL의 경우, 사이트 페이지에 접근할 때 URL에 다음과 같이 name = value 더미 쌍을 추가할 수 있다.

 

http://www.mysite.com/company-info/?keytest-keyvalue 

 

그러고 나서 실시간 > 콘텐츠 보고서에서 /company-info/?keytest=keyvalue를 클릭해 실시간 > 이벤트 보고서를 비롯한 다른 실시간 보고서에 적용할 동적 필터로 이 요청 URL를 적용한다.

 

 

2. URL에 더미 캠페인 매개변수를 추가

세션을 분리하는 다른 방법으로 다음처럼 URL에 더미 캠페인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 있다.

http://www.mysite.com/company-info/?utm_mediumtest&utm_source=sourcetest&utm_campaing=campaigntest 

 

실시간 > 트래픽 소스 보고서에 접근해 매체와 소스, 캠페인을 클릭해 위 URL의 utm_medium과 utm_source, utm_campaign 값을 각각 필터로 적용한다.

 

 

 

 

 

 

#비상호작용 이벤트와 이탈

방문자가 홈페이지로 들어와 동영상을 시청했다면 GA는 그 세션을 이탈한 세션으로 간주할까?

이탈의 정의는 단일 - 히트 세션으로, 거기에 답이 있다. 그 동영상 상호작용을 GA이벤트로 생성했다면 방문자 홈페이지에 들어와 동영상을 시청했을 때 GA는 그 세션을 이탈로 간주하지 않는다. 이 경우, 그 페이지는 페이지뷰 히트를 생성하고 동영상이 이벤트 히트를 생성하며 이 두 번째 히트로 인해 이 세션은 이탈하지 않은 세션으로 분류될 것이다.

 

그런데 이 동영상이 페이지가 로딩되고 15초 후에 자동으로 재생되면 어떨까? 그러한 경우에는 동영상 재생이 추가적인 사용자 참여를 의미하지 않으므로 방문자가 의도적으로 다른 추적 대상 상호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한 그 세션은 여전히 이탈된 세션으로 집계된다. 또 그림처럼 이벤트 태느 설정 내에서 비 상호작용 조회(hit) 값을 참으로 선택함으로써 의도치 않게 이탈율을 낮추지 않고도 자동 재생 동영상을 이벤트로 추적할 수 있다.

 

방문자가 실행하지 않은 이벤트를 위해 비상호작용 조회를 참으로 설정

비상호작용 조회를 참으로 설정하는 것은 예외적인 상황이다. 압도적으로 대다수의 이벤트가 사용자 참여를 나타낸다. 이러한 이벤트의 경우, 이탈률(과 세셔시간)에 올바르게 영향을 줄 수 있게 비상호작용 조회를 거짓으로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