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알림
#1. 맞춤알림이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꼭 사용해야 할 기능이 몇 개 있습니다.
그 중에서 꼭 사용할 기능 중에 한 개인 맞춤 알림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맞춤 알림이란? 말 그대로 내가 설정한 데이터에서 이상한 감지가 있을 경우, 나에게 이메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아래 이미지Google 애널리틱스 최대한 활용하기 가이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맞춤알림을 설정하는 페이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가 기능이 많아서 복잡해 보이지만, 기능 설정은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맞춤 알림이 필요한 이유는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갑작스러운 증가나 감소가 없는지?
2) 알아채지 못했던 인플루언서의 추천은 없는지?
#2. 최소 이정도는 설정 해두자!!
최소 이정도는 설정해 주면, 사이트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1) 세션 수가 주별로 10% 증가 또는 감소
2) 전자상거래와 각 목표에 대한 전환율이 주별로 10% 증가 또는 감소
3) 전자상거래 수익이 주별로 10% 증가 또는 감소
4) 목표 완료가 주별로 10% 증가 또는 감소
#3. 세션 수가 주별로 10% 증가 또는 감소에 대해서 설정하는 방법
1) 맞춤설정 -> 맞춤알림 -> 맞춤알림관리를 클릭한다.
2) 아래 그림처럼 알림을 설정한다.
3) 여기서 다음 옵션을 알아두자.
(1) 기간 :
- 일 (전날, 지난주와 같은 요일, 지난해와 같은 날과 비교)
- 주 (지난주와 비교)
- 월 (지난달 또는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
(2) 이메일 : 로그인 이메일 주소와 기타 지정한 이메일, 맞춤알림이 실행되면 자신의 이메일과 지정했던 다른 이메일로 아래와 같이 보낸다.
(3) 필터링 :
- 모든 트래픽
- 이미 정의한 맞춤 세그먼트
- 알림에만 적용할 필터
(4) 측정항목 : 사이트 활용 정보, 목표, 전자상거래 등
(5) 조건 : 절대적 임계치, 절대적 변경 수치, 변경 비율
#4. 최소 이것만은 알고 설정하자!
작은 변동에 대해서 설정하지는 마세요. 너무 자주 알림이 실행되면 정말 중요한 알림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조건에서 절대적 수치보다 감소 비율, 증가 비율을 사용해 모니터링이 항상 상대적이고 동적인 비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주별 평균 수익이 1,000,000원일 때 800,000원 보다 작으면 알림을 보내도록 설정했는데, 일년 후 주 평균 수익이 2,000,000원 되면 어떤 알림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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